국조 열풍 전통 비유 자수가 새로운 기회와 도전에 직면하다
수공 자수는 중국의 오래된 전통 기예다.현재 중국은 끊임없이'국조열'을 일으키면서 전통 수공 자수의 발전은 새로운 기회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전국 양회를 앞두고 여러 전국인민대표대회의 대표들이 자수를 어떻게'동그라미'를 깨뜨리는지 목소리를 내며 자수 전승자가 전통문화의 파수꾼에 그치지 말고 산업화를 통해 고대 기예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료도는 2월 17일 귀주성 동인시에서 석려평이 벽강구에 위치한 송도묘수관에서 기자와의 인터뷰를 받았다.저장 성 2
어떻게 전승하는가: 기능과 문화를 함께 중시한다
묘수는 중국 묘족 민간에서 전승된 자수 기예다.중국 국가급 무형문화유산으로서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진 묘수는 족인의 창세신화, 이동 역사와 섬세한 감정을 복식에 새긴다.
"묘수의 복식 요소는 매우 많은데, 예를 들면 강을 건널 때 어떤 도안을 사용하고, 산을 넘을 때 어떤 도안을 사용하는지 모두 규칙이 있다."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대표, 충칭시 비유적 프로젝트인 팽수묘수의 대표적인 계승자인 이소옥(李少玉)이 기자에게 말했다.묘수 복식에 대해 그녀는'몸에 입은 무자사서'라는 형상적인 비유를 가지고 있다."묘수 뒤에 대표하는 것은 옷이나 기술이 아니라 한 민족의 문화이니 반드시 잘 전승해야 한다."이소옥이 말했다.
묘수 전승에 존재하는 문제점에 대해 전인대 대표인 송도 묘수 7대 전승자인 석리평은 기자들에게 현 단계 일부 전승자는 표면으로만 흐른다며 "전승자로서 기능 외에 지식과 문화가 필요하다"며 "지금 우리는 솜씨가 부족하지 않고 문화가 있는 인재가 부족하다"고 말했다.
석리평은 인재 양성이 관건적인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체계적인 기획을 통해 전승 체계를 보완해야 인재가 끊임없이 공급될 수 있다.
성신상은 지금 자수를 하고 있다.탕샤오칭 촬영
어떻게 포지셔닝: 전통적인 파수꾼에 그치지 않는다
상수는 중국 4대 명수 중의 하나로 지금으로부터 이미 20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상수의 최고 기예를 대표하는 양면 전이수는'마술 같은 예술'이라고 불린다.그러나 전통 예술이 어떻게 현대 생활의'출권'을'손잡고'하는지는 전국인민대표대회의 대표이자 호남성 상수연구소의 상수생산부 주임인 성신상이 줄곧 생각해 온 문제이다.
상수산업에 종사한 지 30여 년 동안 이 상수'대변인'은 매번 베이징에 가서 회의에 참석할 때마다 최신 상수 의상을 입고 상수 문창 액세서리를 착용하여 상수 혁신을 소개한다."전통 상수는 이미 현대 생활에 들어갔고 산업 발전을 통해 전통 예술을 번영시켜 더 많은 사람들의 인정을 받고 있다."성신상이 기자에게 말했다.
"파수꾼에 그치지 말고 내생동력을 불러일으켜 브랜드를 형성하고 결국 산업 발전으로 남김없이 반포해야 한다."3만여 리를 걸으며 마을을 돌아다니며 묘수의 역사를 기록한 석려평은 깊은 감명을 받았다.최근 몇 년 동안 그녀는'묘수+'의 발전 모델을 끊임없이 제창했다.'묘수+복식'을 예로 들면 한약재 판람근 원료를 염색선으로 하고 묘수 자체를 제외하고 판람근 재배, 직포, 복식 판매 등 산업 사슬의 심도 있는 발전을 추진할 수 있다.
민족은 바로 세계의 것인데 한 땀 한 땀이 얼마나 훌륭한가.석리평은 "전승자로서 우리는 전승된 것이 문화이자 산업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어떻게 라운드 깨기: 대중화와 젊음을 포옹
중국의 전통 공예로서'정교하고 고급스러운'은 줄곧 수공 자수가 대중의 눈에 나타난 인상이다.오늘날'곡고와 과부'와 작별을 고하고 대중화와 젊음을 포옹하는 것은 자수 계승자들의 공통된 인식이 되고 있다.
이어 "'90후''00후'젊은이들은 우수한 전통문화에 대해 갈수록 자신감을 갖고 애국품, 국산품을 사용하며 국조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성신상은 상수'출권'은'전통 문화 현대화'방식을 혁신하고 과학 기술, 예술을 결합시켜 다원화된 경계를 뛰어넘어 현대 생활에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침대용품, 웨딩드레스, 책갈피, 블루투스 음향, 차 향기, 배낭...성신상은 팀을 이끌고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샹수 문화 파생 제품을 많이 개발하여 젊은이들의'새로운 총애'가 되었다.
자수 제품에 디자인이 단조롭고 제작이 누추하다는 문제에 직면하여 이소옥은 발전을 하려면 반드시 혁신을 통해 젊은이들을 포옹해야 한다고 지적했다.복식에 있어서'문장을 짓는'전통 묘수에 비해 이소옥은 현지 관광지나'청명상하도'등 중국화를 제품에 수놓고 실크 원단, 누에실 등으로 창작했다. 팽수묘수는 점점 젊어졌다.
이소옥은 올해 전국인대회에서 전통을 계승하고 근본을 잃지 않는 토대에서 비유가 현대 생활에 들어가는 이념을 수립하고 비유가 더욱 전면적으로 생활에 융합되기를 바란다고 건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중국신문망)
- 관련 읽기
- 산업 투시 | 글로벌 시각: 지속가능한 패션 모방 기능성 원단에 주목하는 시대
- 시장 연구 | 국조 열풍 전통 비유 자수가 새로운 기회와 도전에 직면하다
- 상장회사 | 연발주식(002394): 서효예 증권사무대표 사퇴
- 시장 특제 | 국제 관찰: 미국 농업부는 전 세계 면화 소비량이 생산량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한다
- 상장회사 | 절강부윤(600070): 부회장, 총지배인 강유귀지분율이 2.35%로 낮아졌다
- 상장회사 | 절강성 용성(600352): 대외 담보 진전
- 상장회사 | 상해삼모(600689): 은방회사의 100% 지분 양도 진전
- 상장회사 | 금매주식(600232): 지주 자회사 공상변경 완료
- 매일 첫머리 | 《정부업무보고》는 건더기가 가득한데, 방직계 대표들의 의견을 가장 먼저 들어볼까?
- 상장회사 | 가흔실크(002404): 대외 담보 제공
- 연발주식(002394): 서효예 증권사무대표 사퇴
- 국제 관찰: 미국 농업부는 전 세계 면화 소비량이 생산량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한다
- 절강부윤(600070): 부회장, 총지배인 강유귀지분율이 2.35%로 낮아졌다
- 절강성 용성(600352): 대외 담보 진전
- 상해삼모(600689): 은방회사의 100% 지분 양도 진전
- 금매주식(600232): 지주 자회사 공상변경 완료
- 《정부업무보고》는 건더기가 가득한데, 방직계 대표들의 의견을 가장 먼저 들어볼까?
- 가흔실크(002404): 대외 담보 제공
- 협흠능과(002015): 중금 사모펀드와 손잡고'쌍탄소'산업투자기금 설립
- 관심 양회: 방직업계 대표위원들은 이런 이슈에 주목한다